'갤럭시 신화' 고동진, 與 총선인재로 영입

입력 2024-01-11 18:38   수정 2024-01-12 01:09

국민의힘이 4월 총선을 앞두고 ‘갤럭시 성공 신화의 주역’으로 꼽히는 고동진 전 삼성전자 사장(현 고문·사진)을 영입한다. 삼성전자에서 IT·모바일(IM) 부문장을 맡았던 고 전 사장은 스마트폰 ‘갤럭시’를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킨 스타 최고경영자(CEO)다. 당선될 경우 국회에 입성한 삼성 출신 중 최고위직이 될 전망이다. 삼성전자 반도체 엔지니어 출신인 양향자 국민의희망 대표는 상무를 지냈다.

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11일 “고 전 사장이 22대 총선을 위해 국민의힘에 합류하기로 했다”며 “글로벌 기업을 경영한 경험이 당에 큰 도움이 될 것”이라고 말했다. 영입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고 전 사장에게 직접 부탁하면서 이뤄졌다.

1961년 서울 출생인 고 전 사장은 경성고와 성균관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했다. 1984년 삼성전자 개발관리과에 입사해 CEO 자리까지 오르면서 ‘평사원 신화’를 썼다는 평가를 받는다. 그는 지난해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 당시 “중학교 때 꿈이 ‘점심때 언제든 불고기 백반을 먹을 수 있는 사람이 되자’였을 정도로 어렵게 컸다”며 “밤 10시 막차를 타고 집에 가도 손만 씻고 책상 앞에 앉아 외국어 공부를 할 정도로 열심히 살았다”고 말했다.

특히 삼성전자의 무선사업부를 이끌며 ‘갤럭시’ 브랜드를 현 위치까지 올려놨다는 점에서 스타 경영인으로 꼽힌다. 재직 당시 ‘소통왕’으로 불릴 정도로 임직원과의 소통을 강조한 것도 정치인으로서의 강점으로 거론된다.

고 전 사장이 총선에 어떤 방식으로 출마할지는 미정인 것으로 알려졌다. 국민의힘은 당초 삼성전자 사업장이 있는 경기 수원무 지역구에 배치하는 안을 유력하게 검토했지만, 비례대표로 출마할 가능성도 거론된다. 수원무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불출마를 선언한 곳이다. 고 전 사장이 수원캠퍼스가 있는 성균관대 출신으로 삼성전자를 오랫동안 이끈 점을 감안한 것으로 분석된다.

수원은 당내에서도 ‘보수의 험지’로 꼽히는 곳이다. 현재 5개 지역구를 모두 더불어민주당이 꿰차고 있다. 국민의힘은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, 김현준 전 국세청장, 이수정 경기대 교수 등을 잇따라 영입해 수원 지역에 힘을 실어 왔다. 여당 관계자는 “당초 고 전 사장까지 합류해 ‘수원 어벤저스’를 만들 수 있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많았지만, 여러 상황을 고려할 때 비례대표로 출마할 가능성이 작지 않다”고 말했다.

고 전 사장을 시작으로 기업 출신 인재가 추가로 영입될지도 관심거리다. 양당은 총선 때마다 ‘경제통’을 발탁하는 데 공을 들여왔지만, 삼성전자 같은 글로벌 기업의 C레벨 출신 인재 영입은 이례적이다.

정치권 관계자는 “최근 지역 격차 해소, 일자리 확보 등을 위해 기업 유치 및 산업 육성 등을 요구하는 지역이 많다”며 “인지도가 높으면서 산업에 대한 이해가 깊은 기업 인재를 영입하려는 시도가 이어질 것”이라고 말했다.

설지연/정소람 기자 sjy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